주택연금 인터넷으로 신청방법
오늘은 주택연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데 많은 이들이 모르는 것 같습니다.
주택연금 가입 대상으로 충족이 되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데요. 가입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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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택연금 가입절차
주택연금을 가입하려면 먼저 신청서와 필요 서류를 제출합니다.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필요한 심사를 진행한 후 보증서가 발급이 되면 주택연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.
1. 상담 및 신청
한국주택금융공사를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 다만 원거리 소재 및 거동 불편으로 인하여 내방하시기 어려운 경우에는 출장 또는 전화 상담도 가능합니다.
https://www.hf.go.kr/ko/sub05/sub05_01_10.do
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주민등록등본 2부
전입세대확인서 1부
인감증명서 2부
가족관계증명서 1부
지방세납세증명서 1부
등기권리증 원본 1
2. 심사 (한국주택금융공사)
주택연금 신청인이 사전 동의를 하시면 전문상담사가 담보주택에 방문하여 아래 사항들을 조사합니다.
주택실물과 등기사항증명서의 일치 여부
신청인 또는 배우자의 거주 여부
임대차 현황
주택의 관리, 보존상태 등
3. 보증약정 및 담보설정 (한국주택금융공사)
1개월 이내 담보주택조사를 토대로 주택연금 승인 여부가 결정됩니다. 심사완료 후 보증약정서와 사본을 교부받고 근저당권근저당권설정계약서를 통해 근저당권을 설정합니다.
4. 보증서 발급 (한국주택금융공사)
한국주택금융공사는 금융기관에 전자보증서를 발급합니다.
5. 대출 실행 (금융기관)
보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신청 및 대출약정을 체결하시고 주택연금을 받으시면 됩니다.
추가적으로 주택연금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주택연금 자격요건, 주택연금 수령액을 궁금해하시는데요. 아래 글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